우분투에서 자동으로 파티션을 불러오자.

2008/12/29 13:26

아래는 "Ubuntu 8.10:Intrepid Ibex" 환경에서 작성한 글입니다. 다른 버전에서는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저는 여분의 HDD를 자료받기용으로 파티션을 주어 사용합니다. 윈도를 사용할 때 생긴 버릇인데,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최소화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이 버릇은 리눅스(우분투)를 사용하면서도 계속 되었지요.


문제는 리눅스(우분투)에서는 FAT32 형식의 파티션은 자동으로 불러오도록(mount) 되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내려받을 폴더를 Download 파티션으로 지정해놓은 상태에서 매번 내려받을 때마다 먼저 Download 파티션을 불러와야 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저장할 공간이 정해지지 않아서 내려받아지지 않더군요.


그래서 여러 문서를 참고하여 자동으로 파티션을 불러오게끔 시도해봤습니다. 그러기 위해선 fstab 파일을 편집해야 하더군요. 이 파일은 부팅할 때 어떤 저장장치를 불러오는지 참조하는 문서 같습니다. 우선, 터미널에서 다음과 같이 입력합니다.


sudo gedit /etc/fstab

여기서 sudo는 관리자(root) 권한을 얻는 명령입니다. fstab 파일은 시스템과 관련된 파일이라서 함부로 손 댈 수 없도록 되어 있는 거죠. 즉, 잘못 손대면 시스템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gedit는 텍스트 에디터를 불러오는 명령어입니다. fstab 파일이 /etc/ 안에 있으므로 경로를 저렇게 지정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fstab 파일을 보면 보기좋게 구간이 나뉘어 있습니다. file system은 우리가 불러올 파티션입니다. 우분투에서는 /dev/ 아래에 파티션들이 지정되어 있습니다.


시스템 > 관리 > 시스템 감시 > 파일시스템


에서 파티션을 쉽게 확인할 수 있네요. mount point는 불러올 위치를 뜻합니다. 보통 리눅스는 /mnt/ 아래에 불러와진다는데, 저는 /media/ 아래에 불러와져 있습니다. type는 파일시스템 형식입니다. 리눅스는 ext3를, 윈도의 FAT16이나 FAT32는 vfat를 NTFS는 ntfs를 입력하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option은 파티션을 불러올 때 적용하는 것들입니다. dump와 pass는 둘 다 0을 지정해줍니다.


/dev/sdb1   /media/Download   vfat   user,rw,iocharset=cp949   0   0

저는 처음에 이렇게 설정했습니다. 옵션을 보면 user가 있습니다. 이것은 관리자가 아니더라도 파티션을 불러올 수 있도록 해줍니다. rw는 읽기와 쓰기를 가능하게 해주는, iocharset=cp949는 입출력 언어형식을 지정해주는 옵션입니다.


재부팅... 그런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media/Download 가 존재하지 않다고 나오네요. 아무래도 파티션을 불러올 디렉토리를 미리 만들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media/ 는 관리자 영역이므로 터미널에서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sudo mkdir /media/Download

mkdir은 디렉토리를 만드는 명령어입니다. 이제 다시 재부팅... 오, Download 파티션이 자동으로 불려왔습니다. 성공인 것 같네요. 아, 이런. 그런데 읽고 쓰기가 안 됩니다. 아무래도 권한이 없어서 그런 것 같은데, rw 옵션을 줘도 소용이 없나 봅니다. 다시 fstab 파일을 편집합니다.


/dev/sdb1   /media/Download   vfat   user,umask=000,iocharset=cp949   0   0

파일이나 디렉토리에 권한을 부여하는 umask 값을 지정했습니다. 007을 줬더니 권한이 없다고 나옵니다. 관리자나 그에 준하는 사용자가 아니면 000을 줘야 하는 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로그인을 하면 평범한 사용자가 되는군요.


이제, 성공입니다. 부팅하면 파티션도 자동적으로 불려오고 읽기, 쓰기도 가능합니다. 이제 자료 내려받을 때마다 파티션을 불러올 필요가 없게 되었네요. 장작 일주일에 걸친 삽질이었습니다. 에효. 그래도 이 정도의 삽질이 필요한 시스템이니 안정성에 대해 신뢰가 갑니다.


NTFS 형식의 파티션을 불러오는 방법이나 이 외의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 문헌들에 친절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참고 문헌

/etc/fstab 해부하기 - 하드디스크 마운트 관리

/etc/fstab (mount관련)

umask-심볼릭 링크 실행 권한 변경 포함

windows xp 설치 가능한 파티션 조건에 이어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센스
Creative Commons License

6l4ck3y3 0x08 과거의 글모음/내 머리 속의 노트 , ,

Trackback Address:이 글에는 트랙백을 보낼 수 없습니다
  1. 2009/01/08 09:27
    우분투 8.10에서 fat32, ntfs 파티션 자동 마운트 Tracked from 안녕하세요. 홍창수입니다.
  1. 블로그 생활 첫 트랙백이 달려서 기뻐서 방문해봤습니다. ^^

  2. Blog Icon
    아리새의펜촉

    제가 일주일동안 삽질했던 내용이라서 도움이 될까봐 관련글을 남겼는데, 이렇게 방문해주셔서 고맙습니다.

  3. Blog Icon

    감사합니다~ 너무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그런데 9.10에서는 option의 umask=000옵션이 적용이 안되고 rw가 적용이 되었습니다.

  4. Blog Icon
    6l4ck3y3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로그인][오픈아이디란?]